1. 내방 전 준비해야 할 것들.
2. 나쁜 예시

1) 향수의 온도감과 무게감

 - 향수의 온도감은 시원할지, 차가울지, 따뜻할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 향수의 무게감은 향취가 무겁게 떨어질지, 가볍게 날릴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 중간 온도, 중간 무게감은 없다고 생각하시고 준비해와 주십시오.

 

2) 향수의 메인 키워드 3가지

  - 해당 향수에서 가장 잘 표현되어야 할 인물의 특성적 부분입니다.

  - 남자답거나, 관능적이라거나, 혹은 해맑고 힘찬 밝은 느낌이 난다거나 하는 말 그대로 인물의 

    <특징> 으로 향수에서 제일 먼저 보여질 세가지가 됩니다.

  - 만약 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적인 부분과 상관 없이 반드시 어떤 특정 향기가 나야한다면, 

    인물의 성격적이나 외형적 특성을 크게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숙지해주십시오.

  - 객관적인 시각에서 생각해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 앤캐 한정으로 다정하니 <다정한>키워드 -> 실제 성격과 많이 동떨어진 경우 

              원래 성격을 묘사하는 부분에 있어 손상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 메인 키워드는 말 그대로 메인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해당 키워드들이 해당 인물을 나타내는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착한>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려면 정말 선하고 인간미넘치는 인물이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해당 단어를 써도 될까, 고민이 된다면 그 시점에서 이미 해당 인물에게 <착한>에 대한 캐릭터

   성이 약한 부분일 가능성이 큽니다.

 

  - 이 부분까지 모두 생각하셨다면, 원하시는 온도감과 무게감이 메인키워드와 반대되지는

     않는지 반드시 확인하길 바랍니다. 

    (예시: 온도,무게감: 따뜻/묵직 - 메인키워드: 청량하고 깨끗하며 깔끔한)

 

3) 향수의 향취 구상 3가지

  - 2)에서 작성하신 것을 큰 그림으로 잡고 향취를 구상하시면 됩니다. 

  - 메인 키워드에 사용된 '남자다운'을 표현하기 위한 전형적 남성 스킨 향취. 식으로 해당 향취가

    사용되는 이유등이 있어야 합니다. 

  - 해당 부분까지 다 생각하셨다면, 온도감, 무게감, 또 위에 작성하신 키워드와 반대되지는 

    않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예시처럼요.

    (불가능한 예시: 온도,무게감:시원/가벼움+메인키워드: 청순함/깨끗함/맑은  
               향취구성 - 앤캐와 있을때 한정 섹시한 느낌을 주기위한 재스민, 인물이 단 것을 좋아해

              서 바닐라, 깨끗하고 맑은 느낌의 워터리한 향기)

1) 추상적 표현 

대표적 추상적 표현의 예시들
1. 아침에 눈을 떴는데 몸 위로 쏟아내리는 4월의 기분 좋은 햇빛같은
2. 지중해 위로 퍼져가는 저녁 6시 노을의 붉음같은
3. 회색 도시 같은 냄새.

4. 노란 색이 연상되는 냄새.

5. 향긋한 냄새

6. 눈물 냄새

 

2) 실제로 냄새는 맡아보지 않았지만 향조 설명이 마음에 드는 향료 이름 적기.

인터넷에 적힌 향료에 대한 예쁜 설명?

어디까지나 판매를 위한 마케팅팀의 미사여구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현실과의 갭에 크게 좌절하실 확률이 높습니다.   

예: 청초하게 피어나는 제라늄과 편안한 라벤더의 부드러운....

-> 제라늄과 라벤더는 소위 아빠스킨이라고 불리는 남성향수 의 바로 그 굉장한 냄새의 주범.

중요한 것은 '청초한' 느낌을 내고 싶은 것이지, 꼭 제라늄을 써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향료 이름을 나열할 필요는 없으니 내가 원하는,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를 찾으세요!

 

3) 자연계에서만 존재하는 향취들 

 자연계에는 존재하나 향료로써 뽑아낼 수 없는 향취 예시들
 1. 겨울 냄새
 2. 바람 냄새
 3. 새벽의 서늘한 냄새
 4. 가을의 선선한 냄새
 5. 비 올 때 콘크리트 냄새( 비올 때 숲이나 흙은 제외)  

 6. 바닷가 근처에 가면 불어오는 탁 트인 냄새들.

   많은 사람들이 굉장히 좋아하는데도 이것들이 향수로 나오지 않은 이유를 생각하면 됩니다.

 

4) 다 똑같은 내용의 나열

쿨하고 시원하고 청량하며 차갑고 겨울같고 선선한 냄새. 

이처럼 사실상 내용은 똑같고 단어만 다른 것만 가져오시면 제작이 어렵습니다.

그림커미션 기준으로 말하면, 외형묘사란에 다른 설명은 없고 금발이고, 노란색 머리, 블론드. 

라고만 적힌 것과 같습니다. 

 

5) 상반되는 내용들

시원한 온도감이지만 포근하고 다정한 느낌이 보이게.

부드럽지만 날카롭게.  깔끔하지만 화려하게.

모두 비비드하지만 무채색으로 그려주세요. 같은 요구와 같습니다.

3. 준비 요령

1.앞서 작성된 1.내방전에 준비해야 할 것 파트의 1), 2)를 준비합니다.

     ( ※ 1):온도감/무게감 2): 인물 키워드 3): 향취 // 이하 1) 2) 3)으로 생략 )

2. 1), 2)가 서로 어긋나지는 않는지 확인하고 키워드가 인물을 대표하는게 맞는지 확인합니다. 

3. 모든 부분을 준비할 때 소거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려하지 않은, 무겁지 않은 등 부정형 

      표현은 그림커미션을 기준으로 벽안은 아니게요. 적안은 아니게 그려주세요. 라고만 하는 것과 같아요.)

4. 2)를 표현하기 위해 3)에 어떤 향을 쓸지 생각해봅니다.(예: 깨끗한 느낌을 위해 비누)

 

5.  반드시 2)를 생각한 후 3)을 도출합니다. 생각하기 어려운 경우 길거리에서 해당 인물과 살짝 부딪혀 스쳐지나갔을 때

    해당 인물에게서는 어떤 향취가 날까를 생각해보고, 그래서 어떤 인상을 주었는가로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와 해당 인물이 전혀 모르는 사이라고 가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객관적 시각으로 인물을 볼 수 있습니다.

4. 최종 주의 사항

1. 모든 향수의 제조는 '주문자님이 주문하는 대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어떤 향취가 날 지에 대해 생각해오신 부분이 빈약하거나 너무 추상적일수록 

만족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 예: 시원한 냄새라는 것밖에 모르겠어요. / 그냥 향긋한 냄새요. 등

2.인터넷에서 찾아보신 향조나 향료에 대한 설명은 사실상 '마케팅용의 예쁜 설명'에 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료 이름을 알아 오시는 것 보다는 이 향수에 어떤 느낌을 부여하겠다는 부분을 결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예: 향조구성→ 자스민,딸기, 프랭킨센스 -> 정확히 어떤 향인지 모르지만 검색해보니 설명이 마음에 들어서 등

 

3. 한 단어로 된 묘사가 좋습니다.

<화사한, 농염한, 차분한,관능적인, 발랄한> 등 향취로서 표현이 가능한 선으로 준비해주세요! 최소 세가지 이상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시원한, 청량한, 쿨한>등으로 유사성이 너무 많은 단어로만 준비되면 세 가지를 준비하시는 의미가 없습니다.

한 단어로 된 향취묘사가 아닌 것의 예시-> 눈을 떴을때 찬란하게 내리는 아침 7시의 햇살 

4. 객관적인 시각에서 생각해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예: 앤캐 한정의 다정함 등을 표현) 

 

5.부드러운, 은은한 이라는 표현은 그냥 옅게 나면 좋겠다는 말은 아닌지 다시 고려하십시오

  어떤 향료도 조금만 넣으면 다 은은해집니다. 가능하다면 '은은한'의 표현은 삭제하십시오.

6. 인물이 좋아하는 음식에서 향을 발췌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윌리 웡카가 아니라면요.

그렇게 따지면 한국인은 몸에서 쌀 냄새가 나야할 것입니다.

7. 과일 향은 생각보다 더 달고, 더 발랄해보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깨발랄하고 화사한 소녀같아집니다. 마이리틀 포니나, 마법소녀물을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먹는 음식과 과실의 향취는 생각보다 매우 강하게 발현되니, 인물의 성별과 나이등을 고려하여 초이스하는 것이중요합니다.   

 

8. 해당 부분은 자주 설명해야 하는 부분이라 덧붙입니다.

향수에서 관능적인/섹시한이라는 키워드는 꽤 뜨끈뜨끈한 온도감을 갖습니다. 

 지적인 느낌에서 오는 섹시함등은 지적이라는 매력에서 유래하는 2차적 발상에 더 가깝습니다. 두가지를 분류하십시오.

또한  깔끔한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따뜻한 온도를 갖기 어렵습니다.

향수에서 <깔끔한> 칼로 잘라낸듯 군더더기 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나중에 조정을 하더라도, 향수는 0과 1, 그렇다와 아니다, A or B 로 나누어 생각해오는 것이 좋습니다.

4. 오시는 길 안내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에서 하차 후 1번 출구로 나오셔서 쭉 직진하시면 '버거킹'건물이 나옵니다. 

태극당 건물을 마주보고 우회전하시면 새마을금고와 세븐일레븐(육수당)사이로 길이 있습니다.

그 길로 끝까지 쭈욱 올라오시면 대도유통이 보입니다. 

더 쭉 올라오세요! 그럼 동선 한약국이 있습니다. 그 건물 지하 1층입니다!

약속한 시간에 뵈어요!

5. 해당 설명의 활용 가능범위

해당 내용 전문은 공방 내 향수를 제작하는 데 앞서 향취를 준비하시기 수월하도록 공방주의 노하우등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따라서, 해당 공방에서 향수를 제작하는데에만 국한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복사 및 캡쳐한 내용을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SNS에 게재, 소장하거나, 이를 이용해 타 커미션 신청을 위해 참고하는 등 일체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 전문은 일정 주기로 서치하여 다른 곳에 퍼지고 있지 않은지 모니터링될 예정입니다.

너무나 쉽게 등장하는 미투 상품으로 인해 결정한 부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당 전문을 상업성과 무관히 무단 도용, 복사, 사용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